현대의 기업은 이윤추구 목적뿐 만이 아니라, 사회를 구성하는 인격체로서 사회 질서를 준수할 것이 요구되고 있음.
기업의 이익은 사회로부터 창출되는 것이니만큼, 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을 다할 때만이 기업이 생존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함.
기업의 존망을 결정하는 요인
미국의 「엔론」 , 일본의 「유끼지루시」 처럼 비 윤리적인 단 한 번의 의사결정으로 기업이 도산에 직면하는 치명적인 결과나 엄청난 손실을 입는 사례가 있으며,
준법적인 경영활동이라도 국민 정서에 대치될 경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되고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음.
윤리경영은 기업의 존속을 위해서 실천해야 할 기본임
윤리경영은 글로벌 스탠다드
OECD의 [국제상거래뇌물방지협약], TI가 매년 국가별 부패지수를 발표, 미국윤리임원협회(EOA)가 제정한 [기업윤리경영표준안]의 세계표준안 도입 등 전 세계가
윤리라운드에 들어가있으며, 한국 정부도 기업의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하여 각종 제도를 제정하고 있음. 즉, 윤리경영을 실천하지 못하는 기업은 사업의 기회조차도
주어지지 않는 환경이 조만간 도래할 것으로 보여짐.
기업에 또 다른 기회를 부여
윤리경영의 실천은 기업 입장에서 비용적 측면 만이 아닌 새로운 기회를 부여함. 윤리기업은 사업의 기회를 확장해 줄 뿐만 아니라, 사회로부터 좋은 기업 이미지를
얻은 결과로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무형의 자산을 제공함. 고객, 주주, 협력업체, 사회로부터 존경을 받는 기업만이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 받을 수 있음.
위험비용을 최소화
윤리경영의 실천은 기업구성원들의 적극적 마인드 이끌어 내어, 기업 자산을 보호하고 기업이 처한 Risk를 최소화 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증대 시키는 역할을 함.
기업에 필요한 문화적 자산
기업의 중요한 자산 중 하나가 기업이 가진 문화임. 윤리 경영의 실천은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올바른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시키게 하여, 구성원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해 줌으로써 기업 활동에 필요한 인적 자산을 키워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