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윤리규범 및 지침>FAQ

  • 거래처가 우편으로 선물을 보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거래처로부터 선물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정중하게 회사의 윤리정책을 설명하고 돌려주어야 합니다. 만일 돌려줄 방법이 없는 경우 일단 상사에게 해당 사실을 보고하고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실물을 예치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예치 된 물건은 사내 경매나 기타의 방법으로 처분하여, 처분금은 복지단체에 기부하게 됩니다. 부패의 가능성이 있는 음식물의 경우 즉시 사내 경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선물을 보낸 업체에게는 선물의 처리 결과의 통보와 함께, 경고 통지가 이루어 집니다. 또한 이러한 사실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거래 중지 등의 강경한 제재가 있을 것입니다.
  • 업체와 상담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술자리를 갖게 되었는데, 어쩌다 보니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업체에서 술값을 계산 하였고 그 금액이 5만원을 초과하였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며, 본인에게 불이익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회사의 윤리 기준을 지키지 못한 1차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윤리경영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마인드와 실천 의식을 필요로 합니다. 나중에라도 해당 업체에게 회사의 윤리 실천 방침에 대해 메일 혹은 유선으로 통지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사실은 윤리경영 담당부서에서 조사하여 제재의 유무 및 경중을 평가하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회사의 인사위원회를 통해 인사상의 조치가 내려질 수 있습니다.
  • 동료가 비윤리적 행위를 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까?

    재발 가능성이 없고 회사에 직접적인 피해가 없는 것이라면 귀하가 직접 대화나 설득을 통해 해결해 보도록 하세요. 만일 그러한 해결이 어렵고 회사에 직접적인 피해가 되는 사항이라면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해당 사실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재산 증식 차원에서 약간의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데 당사와 거래하는 업체의 주가가 좋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업체의 주식을 매입할 경우 당사의 윤리 정책에 위반되는 것인지요? 본인의 업무는 해당 업체와 별로 관계가 없는 상태입니다.

    회사는 임직원이 회사와 관계가 있는 업체의 주식거래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구성원을 신뢰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해당 업체의 비공개 정보를 이용한다거나 거래에 있어서 직간접적인 지원으로 타 업체와 형평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업무 관련성의 유무를 떠나서 임직원이 당사 협력업체의 주식을 매매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1